하루2020. 8. 17. 16:47



용용이가 사라졌던 그 날 밤에 용용이를 찾았다.
용용이는 제가 살던 작은 집이 올려져있는 낮은 나무 책장 뒤쪽에 떨어졌던 모양이다.
밤늦게 남편과 함께 책장을 옮겨보니 그 밑에 먼지를 잔뜩 뒤집어쓰고 죽은 용용이가 있었다ㅠㅠ

혹시 물에 넣어주면, 먼지가 벗겨지면 숨을 쉬고 다시 살아나지 않을까... 혹시라도.. 작은 기대를 하며
비어있던 용용이의 집 물 속에 용용이를 넣어주었다.
아이들은 모두 잠든 밤이었고,
집에 넣은 용용이를 안방 베란다에 옮겨놓으며 나 혼자 많이 울었다.

아이들은 낮에도 여러번 용용이를 찾았다.
밤에 잠들기 전에는 야행성인 용용이가 이제 일어나서 돌아다닐지도 모른다며 손전등을 하나씩 들고나와 나름대로 집안 구석구석을 비춰보며 열심히 찾았다.
연호가 “아무래도 멀리 안 갔을 것 같은데.. 이 책장 주변 어디에 있을 것 같은데...”하면서 낮은 거실 책장을 열심히 살폈지만
벽에 거의 딱 붙어있다싶이 한 책장 뒤쪽 틈이나 바닥의 작은 틈으로 용용이가 들어갔을 것 같지는않다고 나는 계속 말했다.
그런 틈은 용용이가 들어가기에도 너무 작다고 생각했고, 설마 그 쪽으로 내려갔을까.. 싶었다.

그런데 그리로 내려간 모양이었다. ㅜㅜ
밤에 아이들이 잠들고, 운동하고 온 남편과 이런 저런 얘길하고 자려고 누웠다가 아무래도 마음이 편치 않아 일어났다.
“여보, 나 좀 도와줘”
남편과 함께 책장을 옮기고 용용이를 찾았다.
남편은 아이들에게 말해주지 말라고 했다. 알면 많이 슬퍼할텐데.. 그냥 멀리 밖에 나가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용용이 찾은걸 얘기하지 말라고.

하지만 나는 알려주는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아이들이 돌보고 사랑하던 생명인만큼 아이들과 함께 죽음을 슬퍼하고, 마지막까지 함께 보내주고 싶었다.
그래서 다음날 아침에 아이들이 일어나서 제 핸드폰을 찾는다, 게임을 한다 분주할 때 용용이를 찾았다고 말해주었다.
아이들은 안방 베란다로 가서 용용이를 보고 용용이가 죽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많이 울었다.

“엄마, 내가 어제 후레쉬로 책장 밑에 비춰볼 때 거기 용용이 비슷한게 있는거 같았는데 엄마한테 말을 안 했어.. 흑흑”
연수는 울면서 자기가 그때 얼핏 후레쉬에 비친 무언가를 엄마에게 얘기해서 책장을 옮겼더라면 용용이를 구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를 하는 듯 했다.
나도 그랬다. 내가 진작 저 책장을 옮겨봤더라면.. 아침에만 그렇게 해봤더라면. 그랬다면 밤사이 책장 밑 먼지더미에 빠져 괴로워하는 용용이를 구해서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ㅠㅠ

우리는 아쉬움과 후회와 미안함을 안고 오래오래 서로 껴안고 울었다.
연호는 울면서 “엄마, 용용이는 하늘나라에 잘 갔을꺼야. 거기서 자기 친구들을 만나서(우리집에 함께 왔었으나 일찍 죽었던 도룡뇽들) 우리는 잘 지내고 있다고 얘기해줄꺼야.. 그리고 같이 재밌게 놀거야, 그지?” 하고 말했다. 나는 그럴거라고 대답하면서 연호 등을 쓸어주었다.

용용이를 어디에 묻어줄까... 밖에 마당에 묻어줄까? 내가 물으니 연수는 싫다고, 우리집 화분에 묻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 용용이가 계속 우리집에 같이 있는 거니까..
그래서 얼마전 분갈이해서 뿌리를 내려 살고있는 작은 인삼벤자민 옆에 묻어주기로 했다.

내가 모종삽으로 화분의 땅을 파고, 연수가 비닐장갑을 끼고 용용이를 들어올려서 먼지를 좀 떼어주고 땅 위에 잘 놓아주었다.
우리는 잠든 용용이 위로 흙을 두텁게 덮고, 그 위에 평소 용용이 집에 놓여있던, 용용이가 때때로 올라가 몸을 말리고, 그 아래 그늘의 물속에서 헤엄치던 큰 돌을 올려주었다.
용용이는 용용이의 돌과 함께 편히 쉬고, 인삼벤자민과 함께 자라나 푸른 하늘 아래 초록 잎사귀로 햇살을 받으며 살아갈 것이다..

연호가 하늘을 보며 용용이의 영혼에게 인사를 했다.
“용용아 잘 가! 거기서 잘 지내! 친구들에게 우리는 잘 있다고 전해 줘~ 하늘나라에서 행복하게 잘 살아!”

나도 인사를 했다.
“용용아 잘 가.. 그동안 함께 지내줘서 고마웠어.. 충만한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렴.. 더 키워주지 못해서 미안해..”

“엄마, 용용이가 다시 태어날 수도 있을까? 그럼 다시 태어나서 또 우리집에 어떤 동물이나 생명으로 돌아올 수도 있을까? 또 만날 수 있을까?”

아이들이 물었다. 글쎄..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생명은 돌고도는 것일지도 모르잖아.. 용용이는 인삼벤자민의 몸속에 들어가 나무가 될 수 도 있고, 또 어느 날에는 다른 무언가로 이 세상에 돌아올 지도 모르잖아. 우리도 그럴지도 모르고.. 그러니까 아주 헤어지는건 없는지도 모르잖아...






용용이가 떠난 뒤로 오래오래 비가 왔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위기로 기록적인 긴 장마였다.
우리 앞에 어떤 날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다 알 수는 없다.
힘껏 오늘을 헤쳐나갈 뿐이다.
다만 내일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제의 잘못들을 바로잡는 오늘을 살아가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용용이를 보내고 마음에 또 한겹 그늘을 얻은 아이들이 한뼘씩 자라난다.
우리 곁의 생명들을 소중히 여기자고, 더 잘 돌보자고 마음을 모은다.

우리집 가까운 곳에 ‘구산’이란 지명을 가진 곳이 있는데 거기 있는 작은 산이 거북이를 닮았다고 해서 예전부터 ‘구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비가 그친 주말에 아이들과 자전거를 타고 구산에 다녀왔다. 오랫만에 맡아보는 숲의 공기는 향기로웠다.
자연은 늘 우리 곁에 있다. 사람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자연이 아프면 사람도 아프다. 사람이 아프다는 것은 자연이 병들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수해와 이상 기후와 코로나는 자연과 사람이 모두 아프다는 아우성이다.






모든 생명들의 터전인 지구, 우리들의 자연이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기를 간절히 빈다.
작은 행동, 작은 마음을 함께 모아야겠다.



Posted by 연신내새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