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2008. 3. 19. 20:51

오랫만에 요리 블로그를 쓰네요~^^
새댁은 요즘도 매일매일 한두가지씩 도시락 반찬요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조리대옆 밥솥트레이에는 '좌절금지' 사진도 출력해 붙여놓고 말이죠~
그래도 가끔은 '좌절'하지만, 꿋꿋하게 조금씩 조금씩 요리를 연마하고 있답니다. 아... 30년뒤엔 엄마들같은 일류요리사가 될 수 있을거예요!

오늘 올리려는 요리의 주메뉴는 '소스'입니다. ^^
탕수육을 시키면 한그릇 푸짐하게 따라오는 바로 그 '탕수소스'죠.
이걸 만들기위해 '감자가루(녹말가루)'도 특별히 장만했습니다.(감자가루는 조금큰 슈퍼에 가면 있어요~^^;)

탕수소스로 새댁은 이런저런 튀김이나 구이, 볶음에 응용하는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올릴 두 요리는 다행히 '성공작'이었는데요- 실패한 것들은 후에 다시 도전해보고 올리겠습니당^^

자, 먼저 탕수소스를 만들어 볼까요~ 은근 간단합니다.^^

<탕수소스>

* 재료: 설탕(12), 식초(6), 진간장(2), 녹말가루(3), 당근, 양파, 청경채, 파인애플 그외 넣고싶은 과일, 야채 등등

* 이렇게 만들었어요~    

1. 설탕(12)에 같은 양의 물을 붓고 식초, 진간장을 넣은후 잘 섞어 놓습니다. 중요한 것은 '비례'입니다. 저는 양을 좀더 넉넉하게 하고 싶어서 물과 설탕을 같은 비율로 좀더 많이 넣었어요. 식초와 간장도 덩달아 조금씩 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작은 그릇에 녹말가루(3) 역시 같은 양의 물을 부어 잘 섞어 녹말물을 만들어놓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각종 야채를 다듬어 놓습니다. 야채는 붉은색, 푸른색, 흰색, 노란색 등이 골고루 섞이면 더 예쁩니다^^
저는 집에 푸른 야채가 양상추밖에 없어 그걸 넣었는데 너무 퍼져버려 그닥 예쁘지 않았어요. 좀더 단단한 푸른 야채를 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1번 탕수소스국물을 끓이다가 양파, 당근, 양상추(푸른 채소) 순으로 넣어 익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자, 이제 마지막으로 '녹말물'을 부어줄 차례입니다. 녹말물을 넣으면 순간 부글 끓어오르면서 국물이 걸쭉해집니다. 잘 저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여 '탕수소스'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소스를 붓거나 찍어먹을 뭔가가 있어야겠지요^^
새댁은 닭가슴살구이와 명태살튀김을 해보았습니다.


<탕수소스 닭가슴살구이>

* 재료: 닭가슴살 2조각, 와인(2), 소금, 후추가루 조금씩

*이렇게 만들었어요~

1. 닭가슴살을 와인에 잠시 재워둡니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도 해놓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노릇노릇하게 후라이팬에 잘 구운 다음, 탕수소스를 뿌리면 새댁표 '탕수소스 닭가슴살구이' 완성~!^^ 힛. 너무 간단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빵을 찍어먹어도 새콤달콤 맛있습니다. (소스 하나로 너무 다 해결하는듯...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탕수소스 명태살튀김>

*재료: 명태살 2줌(명태살이나 대구살은 생선가게에서 '전'할거라고 얘기하면 잘라주시기도 하구요, 마트에서는 생선가스용으로 냉동한 것을 팔기도 합니다) , 튀김가루(3), 튀김가루물

*이렇게 만들었어요~

1. 촉촉한 명태살에 튀김가루를 앞뒤로 잘 묻혀 놓습니다. 남은 튀김가루는 물과 1:1로 섞어서 '튀김가루물'을 만들어놓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튀김가루물에 명태살을 한번 더 담가서 튀김옷을 완전하게 입힌 후, 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구워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서 속살까지 익힌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도시락반찬 그릇에 담고 탕수소스를 뿌려주면 '탕수소스 명태살튀김'도 완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도 탕수소스의 활용도는 무궁무진 합니다. 버섯을 구워 찍어먹어도 맛있구요, 만두튀김에 뿌려먹어도 좋지요~
아. 탕수육도 물론 좋겠지요? (끓는 기름에 튀길 엄두가 안나 새댁은 정작 '탕수육'은 아직 못해봤어요-^^;;)

예전에 만들었던 도시락반찬들 사진을 올리다보니 문득 요즘 신랑의 도시락반찬에 너무 '풀'만 무성한 듯하여 약간 반성이 됩니다.. 곧 맛있는 고기반찬을 시도해볼께요.
울 신랑을 비롯해 봄이라 왠지 몸이 나른하고, 피곤한 모든 분들... 힘내십시요!!
새댁도 의욕을 좀더 내봐야겠습니다~^^




 

Posted by 연신내새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