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ma! 자란다2008. 5. 19. 17: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순이의 출산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요즘은 매일 한가지씩 똑순이를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며칠전에는 똑순이 기저귀 스무장과 손수건 스무장, 그리고 배냇저고리 3벌을 빨아 다림질해두었습니다.
처음 하는 똑순이 빨래인지라 세탁기 청소하는데 하루, 기저귀 10장씩 빨아 말리는데 이틀 해서 도합 삼일이나 걸렸어요.
마른 기저귀는 소독도 할겸 다림질을 해서 개어두었는데 기저귀 다림질이 만만한 일이 아니어서
하루에 10장씩 다리다보니 손목이 약간 아플 정도였습니다.

똑순이가 태어나서 이 기저귀에 똥도 싸고 오줌도 싸면 그때부턴 삶아서 빨고.. 대신 다림질은 안할 심산입니다.
삶거나, 햇볕 쨍하고 바람 잘 통하는 데서 짱짱하게 말려주면
따로 다림질하지 않아도 살균이 잘 된다고 하더라구요.

똑순이의 기저귀와 손수건, 배냇저고리들을 다리다보니 정말로 이 아이와 만날 날이 멀지 않았구나... 실감하게 됩니다.
기저귀를 갤때는 참 조심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른들도 옷이나 이불 어디가 몸에 끼거나 잘못 접혀져 있으면 참 불편하잖아요.
아직 말도 못하고 제 힘으로 해결할 수도 없는 이 아이가 기저귀 어디가 불편하면 얼마나 괴로울까.. 생각하니
옛날 어른들처럼 방망이로 다듬이질이라도 해서 보드랍고 구김살없게 펴놓고 싶더군요.

다리미의 따뜻한 온기가 남아있는 배냇저고리를 볼에 대어보기도 하고,
가제손수건을 개며 어린시절 이 손수건을 가슴팍에 달고 유치원에 가던 날들을 떠올려 보기도 했습니다.

문득 이 아이가 태어나서 자라는 과정은
나도 다시 한번 유년부터 성년까지 인생을 되돌려 살아보는 것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30대와 40대, 그리고 50대라는 중년의 내 인생도 살면서
또 한번 태어나고, 자라고, 친구를 사귀고, 유치원을 가고..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어보겠구나..
인생을 두 배로 살게 될지도 모르겠다 생각하니
새삼 이 아이에게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지금은 내 기억에 남아있지 않은 갓난쟁이와 아주 어린 시절도 이 아이 덕분에 다시 겪어보게 될테고
그때 나를 키우시던 젊은 날의 엄마아빠는 이런 마음이었겠구나.. 생각할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고맙다. 똑순아.
네가 나를 찾아와준 것만으로도 정말 고마워.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 그리고 누군가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
새로운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역시 '만남'인 것 같습니다.
어떤 만남은 삶을 정체시키거나 퇴보시키기도 하겠지만, 좋은 만남은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입니다.  
사람들과 세상과 더 열심히 더 깊게 만나야겠다.. 생각하게 됩니다.

부부의 탄생, 아이의 탄생.. '가족'의 탄생이란 것도 모두의 '성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그라운드가 펼쳐지는 것 같은게 아닐까요.
그 시공간을 통해 모두 어느만큼,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갈지.. 사실 두렵기도 하지만 흥미롭기도 합니다.
똑순이는 자라고, 저와 철은 늙어갈 것이나.. 우리는 모두 최선을 다해 성장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Posted by 연신내새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