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2020. 1. 22. 11:48

아이들 간식거리를 사러 옆단지에서 열리는 알뜰장터에 다녀왔다.
연수가 좋아하는 어묵이랑 연제가 좋아하는 닭꼬치를 사고 돌아오려는데 강냉이 파는 천막이 보였다.

어린 시절 겨울이면 엄마가 시장에서 큰 봉다리로 하나씩 튀겨오시던 강냉이를 양푼에 한그득 담아놓고 야곰야곰 먹으며 책읽고 그림그리며 놀던 기억.
그 추억의 맛때문에 강냉이를 보면 그냥 지나가기가 어렵다. ^^;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강냉이 한 봉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쌀 튀밥 한 봉지를 샀다.
쌀을 튀긴 하얗고 보드라운 쌀튀밥을 나도 어릴때 참 좋아했었다. 우리집에서 할머니들이 과즐(한과)을 만드시던 시절에 기름에 튀겨 붕그렇게 부푼 과즐반죽에 조청을 바르고 하얀 쌀튀밥을 붙이면 달콤하고 촉촉한 과즐이 된다. 그게 정말 맛있었는데..

아빠가 몇해전부터 밀가루 알레르기가 심해지셔서 좋아하시던 음식들을 많이 못드시게 되었다.
심한 두드러기와 함께 쓰러지시곤 하셔서 응급실에 몇차례나 다녀오셨다.
다행히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으면 가라앉아서 괜찮아지셨지만
엄마아빠 두분 다 많이 놀라시고
평소에 먹는 음식을 많이 신경써서 가려드셔야하니
음식 준비하는 엄마도, 좋아하는 음식들을 못 드시는 아빠도 어려움이 많으시다.

고향에서는 ‘강밥’이라고 부르는 강냉이를 보고 있으니 아빠엄마 생각이 난다.
이런 간식도 참 좋아하시는데... 혹시 드시고 탈날까봐 이제는 선뜻 사드시기도 어렵겠지.
밀가루뿐만 아니라 기름에 튀긴 과자들이나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도 조심하셔야 한다.

설이 며칠 안 남았다.
대식구의 먹거리와 제사 음식들을 준비하고 차리는 일은 힘들지만
그래도 보고싶은 가족들이 한데 모여 맛있게 잘 먹고, 조상님께 감사인사도 드리고, 서로의 얼굴을 환하게 바라보며 올해도 잘 지내기를 빌어주는 시간은 소중하고 좋은 시간이다.
친정의 엄마아빠도 설을 잘 보내시기를, 좋은 음식들 맛있고 편안하게 잘 드시고 푸근하게 지내시기를 마음으로 빌어본다.
새봄에 아이들데리고 뵈러갈께요-!



Posted by 연신내새댁